본문 바로가기
별거아닌꿀정보/기타등등

JAVA 환경변수 설정 방법 - 윈도우10

by 날아라뚜어비 2020. 11. 15.
728x90

안녕하세요~

대만에서 재택근무 중인데..일하다가...PC가 날라갔어요;; (켜지지가 않네요... 하아..)

PC셋팅은 회사에서 다 해줘서.. 기억이 잘 안나지만 ㅎㅎ

하나씩 하나씩 해보려고 합니다. 하는김에 기록도 하는거죠 !!

 

하는 업무가 개발업무 이다보니 JAVA를 설치 했어요~

자바 프로그램은 갖고 있어서 설치는 했는데 설치 후 환경변수 잡는게 헷갈립니다. ㅎㅎ

차근차근 해볼께요~

 

먼저 시스템 속성 화면을 찾아볼께요!

1) 탐색기 화면을 여신 후, "내 PC"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 클릭.

또는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클릭으로 들어감

2) 그 후 나오는 설정 창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 클릭

3) 시스템 속성 창이 나온 후,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 합니다.

4) 환경변후 창이 나온 후, 아래쪽(시스템 변수)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작성 해줍니다.

전 시스템 변수 편집이라고 나왔는데, 새로만들기 누르면 "새 시스템 변수"라고 나옵니다.

설치한 JDK 가 있는 경로를 써주면 됩니다. ^^. 전 업무 특성상 1.6 버전이네요....(민망합니다.. 지금이 어느시댄데..ㅋ) 

놀리지 마시고 그냥 넘어가는걸로~ ㅎㅎ

설치할때 자동으로 경로 만들어주죠? 그 경로 사용하시면 되요!

 

5) 그후 또, 시스템 변후 쪽에서 path 변수를 찾아서 더블클릭 합니다.

6) 환경변수 편집화면에서 맨 아래 빈칸을 더블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JAVA 경로를 넣습니다.

만약 이렇게 하고 테스트로 java -version, javac 등등이 안먹는다면 먼저 오타가 났는지 확인 해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절대경로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JAVA_HOME%\bin" 이 안되서 아래와 같이 절대경로로 지정했어요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그냥 절대경로 쳐서 되니까 안찾아봤네요;

이런식으로요!

7) 검색창에서 cmd 입력 후 엔터 또는 시작메뉴 windows 시스템 - 명령 프롬프트를 찾아 클릭

CMD + 엔터
마우스 클릭(좌)

8) CMD 화면에서 "java -version", "javac" 를 쳐서 확인

기본 CMD 화면
java -version 확인
javac 확인

위와 같이 나오지 않는다면 4)번으로 돌아가서 입력한 값이 맞는지 확인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