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노후를 위하여/적금..등등

주식투자에 대한 마음가짐

by 날아라뚜어비 2020. 10. 10.
728x90

 

주식투자를 생각보다 오랜 시간을 했어요(제 기준에서 ^^;;). 대학생시절부터 했다고 치면 약 10년을 넘게 했네요.

약 10년동안 이런저런 종목을 많이 사고팔고 했네요 ㅎㅎ 크으~ 그시절이여~~

10년간 주식을 한 만큼 제 나이도 10년을 더먹었어요.....하하 시간은 모두에게 공평하니 여러분들도 10년을 더 먹었네요.

 

제가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바꾼건 얼마 되지 않아요. 19년도 말부터 바뀌게 되었어요!

뭐 때문이냐!! 누구때문이냐!! 라고 물으신다면 바로 메리츠 자산운용 대표이사 존 리 대표 때문입니다! 라고 대답해요.

우연찮게 유튜브로 그가 얘기하는걸 듣고, 아 나는 도박을 하고 살고 있었구나? 라고 생각을 했어요.

 

주식을 조금이라도 잘 알고있는 친구, 또는 TV에서 방송하는 애널들, 주식 리딩방 .. 등등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들어가며 주식투자(이건 투자라고 하기도 민망하네요 ^^;;) 했어요.. 사고 팔고...

 

물론 엄청나게 번 날도 있었고 엄청나게 잃은 날도 있었죠. 이 날들을 후회하진 않아요. 힘들었지만 제 과거니까요!

 

이렇게 많은 매매를 했지만 제 기억에는 주식 종목에 대한 기억이 없어요... 추억이 없다고나 할까?

내가 관심을 갖고 조사하고 지켜봤던 주식이 아니라서 금방 잊혀졌던거 같아요. ㅎㅎ 주식시장에서 무슨 추억이냐.. 돈만 벌면 됐지 라고 생각 하실 수 도 있어요. 하지만 전 이제 그런 방식이 싫더라구요.

괜히 누가 이거 왜샀어 이러면 누가 사라던데? 라는 말을 하는 제 자신이 초라해지고

주식 가격이 변동 될때마다 우왕좌왕 하는 제자신이 싫었어요.(사실 이게 제일 큰거였죠 ^^)

 

존리 대표의 강의를 들으면서 눈이 띄였어요.

쉽게 사지않고 내가 스스로 조사해서 사게되고, 내 안에 중심을 세워 내가 나를 컨트롤해서 매매를 하는! 그런 마음가짐이 생기게 됐죠 ^^.

 

물론 저보다 잘하는 사람이 널렸죠. 그분들을 따라하지 않고 나만의 길을 가면 많은 힘들고 돈을 더 쉽게 잃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괜찮아요~ 언젠가는 나아지겠죠 ㅎㅎ

 

1. 일희일비 하지 않을꺼에요.

    투자를 할꺼에요...  진득하게 알아보고 진득하게 지켜보고 투자하고 진득하게 갖고 있으려구요.

    현재가 아닌 미래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2. 쓸때없는 소비를 줄일꺼에요.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음료값, 점심값, 술값.. 줄이려구요. 그돈으로 주식사는게 더 좋아요.

    그 어떤 쓰레기같은 주식을 사도 술값보단 가치있어요 .

    (아 물론... 이유있는 소비는 해야죠 ^^)

3. 생각하며 살꺼에요.

    내가 행동하는 하나하나를 생각해볼꺼에요. 나의 행동이 어떤 곳에 어떤 영향을 줄것인가를 생각할꺼에요.

    또한 하나의 사건이 어떤 곳에 어떤 영향을 줄것인가도 생각해보려고 해요.

    그렇게 한다면 나의 사고는 넓어지고 나의 행동은 가치가 있어질 것 같아요.

 

일단은 이정도로 마음가짐을 잡았어요.

아직 정식으로 시작한지 1년도 안되는 초짜라서 글에 두서가 없네요.. ㅎㅎ 그래서 여기까지 쓰려구요.

시간이 지나면서 나만의 기준이 정립되면 더 써볼께요!

 

다음글은 제가 주식을 보는 기준을 써보려고해요.

글로 써보는게 저에게 더 도움될 것 같네요 ^^

 

투자자분들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