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거아닌꿀정보/기타등등

윈도우10 포맷없이 C드라이브 파티션 용량 늘리기.확장하기

by 날아라뚜어비 2021. 6. 8.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C드라이브 파티션 용량 늘리기 입니다.

PC에서 작업하다가.. C드라이브가 용량이 부족하다고 아래와 같이 팝업으로 나왔습니다.... 두둥...

F지만.. C로 생각해주세요 ㅋㅋ

저걸 해결하기 위해 정말 많이 검색해봤어요.

결론먼저 말씀드리면 포맷없이 파티션 합치기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1.  자. 먼저 윈도우 바탕화면 왼쪽 아래에 검색 창에서 "파티션" 을 쳐서 디스크관리로 들어갑니다.

저같은 경우는 파티션이 C: > D: 이렇게 있었어요. 

(중간에 500MB짜리 복구 파티션이 있었는데 지웠습니다. 안지우고 있어도 C드라이브 늘리기에는 상관 없어요!)

 

 

2. C드라이브 용량이 꽉찼기 때문에 용량 확보를 위해 일단 D드라이븡에 있는 여유공간을 뺴서 비어있는 파티션을 만들었습니다.

D드라이브에서 우클릭 하고 볼륨 축소 버튼을 눌러줍니다.

어느정도 축소해서 빈공간을 가져갈건지 입력을 하고 축소를 눌러줍니다.

(1024MB 가 1GB 이니 원하시는만큼 적으시면 됩니다. 적은 만큼 빈공간이 생기는 거에요~ 전 10240으로 10기가로 예제를 만들었습니다.)

짜잔~ D드라이브 옆에 10.00GB로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이 만들어졌어요!!

 

3. 이제 C드라이브 확장을 해볼께요.

사실 여기서 멘붕이었죠 ㅋㅋ C드라이브 우클릭을 했는데 볼륨확장이 활성화가 안되는겁니다 ㅠㅠ

하아... 여기서 한참 찾아봤어요.. 정말 불가능한 것인가... C드라이브를 확장하고싶으면 C드라이브 옆에 빈 파티션이 존재해야하더라구요.... 망했다.. 생각했었습니다 ㅋㅋ 

 

================여기서부턴 해결 방법!============

 

방법으로는 D드라이브를 날려버리고 빈공간으로 만든 후, C드라이브를 확장하고 다시 D드라이브를 만드는게 널리 알려졌었어요. 하지만 전 그렇게 하고싶지 않았던 상황이라... 찾고 또 찾아봤습니다 ㅎㅎ

 

일단, 윈도우 자체 내에서 명령아나 설정을 통해서는 불가능 하다가 나름대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다 솔루션을 찾게 됐는데요. 2개를 찾았어요.

바로 AOMEI partition Asistant 프로그램 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가셔서 FREE 버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Download Magic Free Partition Manager Software - AOMEI Partition Assistant Standard

 

www.diskpart.com

설치시 한국어 버전은 없어서 그나마 익숙한 English 버전으로 설치!! 그리고 "Better Choice~~ blah~~~" 나오는데 이건 SKIP처리 합시다. 그후 INSTALL NOW! 그 후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메인화면이 나와요!

이 다음부터는.... 글로 써야지.. 이미 진행을 해버려서 사진이 없네요 ㅠㅠ

 

1. 먼저 아까 D드라이브를 축소해서 나온 할당되지 않은 10기가가 표시될 텐데요.

그걸우클릭해서 "Merge Partitions"를 클릭합니다.

그럼 해당 드라이브가 체크되어있을텐데요, 이때 C드라이브도 체크를 해서 "OK"를 눌러줍니다.

(C드라이브 우클릭하고 Merge Partiton 눌러서 진행하면 반대로되니 주의하세요!!)

 

2. 왼쪽 위에 있는 Apply 를 눌러줍니다. 

그럼 진행할 내용에대해 다시한번 보여주고 밑에 Proceed 버튼을 누르면 진행이 됩니다.

저는 PreOS mode로 진행을 했습니다. (PE모드가 선택 불가능했어요;;; 왜그런진 저도 잘...)

 

3. PC가 재부팅이 되면서 DOS모드 상태에서 뭔가가 막 진행이 되는데.

가만히 기다리면 알아서 다시 재부팅 되면서 윈도우가 켜집니다 ㅎㅎ

 

4. 다시 확인해보시면 C드라이브의 용량이 늘어난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D드라이브도 잘 살아있구요!! 하하하하

 

물론 전 성공했지만, 혹시모르니 진행전에 중요 데이터들은 백업해놓는걸 잊지 마세요!

 

제가 적은 글로만으로도 진행 할 수 있으시겠지만 혹시나 잘 이해가 안가서 AOMEI 솔루션 사용방법을 더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google에서 "AOMEI 파티션 합치기"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많은분들이 진행 했더라구요. ㅎㅎ 

 

=============================================

 

많은 말들이 있어서... 파일하나 추가합니다 ㅎㅎ 설치할때 아래 화면이 나오면 꼭 넘김을 눌러주세요.

그래야지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