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노후를 위하여/경제 이슈

#뉘우스 - 연료비 연동제 도입... 전기요금이 움직인다

by 날아라뚜어비 2020. 12. 26.
728x90

안녕하세요 요즘 한국전력 핫해졌죠? ㅎㅎ

지난주에... 거래량이 실린 양봉이 나오더니.. 갑자기 연료비 연동제도입 뉴스가 나오면서 훅 올라갑니다.

고맙게.. 이익실현도 하고 ^^ 다시 내려오네요... 또사야지 ㅎㅎ

올라가버리면.. 뭐.. 그래도 사긴 할겁니다 ㅎㅎ

 

연료비 연동제란 무엇인지 살펴 봤는데...

간단하게 얘기해서 내년 1월부터는 전기를 생산하는데 쓰이는 원자재 값이 변동이 되면 전기세도 변동이 되는거에요.

원자재라 함은.. 원자력, 석탄, 석유, 가스 등이 있죠!

여기서 원자력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데요. 원자력발전소가 문을 계속 닫다보니... 전기생산 및 사용에 비싼 원가인 원료를 썼어요. 그래서 한전의 적자가... 커졌죠 ㅎㅎ 그래서 주가가 그모양 그꼴.. ㅋ

 

물론 기존에도 원자재 가격의 반영은 하고 있었지만....통제로 인해 변경되진 않았죠 ㅎㅎ 이번에는 3개월 단위로 반영되도록 바꼈어요.

자세한 내용은 산업통상자원부 블로그와 관련 뉴스를 참고해보세요 자세하게 설명 되어있습니다.

 

전기요금에 연료비 변동분 3개월마다 반영

주택용에도 계절별‧시간별 요금제 도입…전기요금체계 개편안 확정전기요금에 연료비 변동분이 주기적으로...

blog.naver.com

실제적으로 전기요금이 어떻게 나올지에 대한건 아래 뉴스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전기요금 청구 용지 양식이 바뀌는거니.... 담당자의 한숨이 여기까지 들리네요 하하하!

 

내년부터 전기요금 유가따라 달라진다…연료비 연동제 도입 | 연합뉴스

내년부터 전기요금 유가따라 달라진다…연료비 연동제 도입, 조재영기자, 경제뉴스 (송고시간 2020-12-17 15:00)

www.yna.co.kr

추가적인 자료로 국내 총 전기 생산량에서 어떤 원자재가 몇%정도 사용되는지 확인해볼께요!

 

2019년 까지 연도별 발전설비 추이는 (한국전력 20년 5월 자료) 아래 표를 보시면 됩니다.

출처 : 한국전력 20년 5월 통계자료 http://home.kepco.co.kr/kepco/KO/ntcob/ntcobView.do?pageIndex=1&boardSeq=21047466&boardCd=BRD_000099&menuCd=FN05030103&parnScrpSeq=0&categoryCdGroup=&regDateGroup2=

가장 최근(현재 20년 10월까지) 자료를 보고싶으시면 한국전력 홈페이지에 방문 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 전력통계속보 | KEPCO -

--> --> 고객을 위한 전기·전력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담당자] 경영혁신처 그룹경영부 차장 정강 전화번호 : 061-345-3326         프로그램 다운로드 PDF파일을 보시

home.kepco.co.kr

 

 

연료비 연동제 도입과, 이와 별개로 다른 이유로 인해서 한국전력의 주가 상승을 예상하는 뉴스도 있습니다.

저도 뉴스 내용과 마찬가지로 기지개를 편다는걸 동의 하는 입장인데요.

사실 다 빼고 거래량만 봤을때도 예상이 됩니다.(제가 최초에 한국전력을 샀을 때처럼요.)

엄청난 거래량이 들어왔는데 빠지진 않았죠 ㅎㅎ

 

 

‘신통찮던’ 한국전력, 요금제 개편안에 기지개 펴나

▲자료제공=한국거래소요금제 개편안 논의 소식에 한국전력의 ‘신통찮던’ 주가 재평가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정부가 오는 17일 발표하는 경제정책 방향

www.etoday.co.kr

또한, 여태까지 적자로인해 배당은 없었습니다만... 20년도는 어떨까요?

일단... 주가가 25000원대로 떨어져서.. 제가 들어간 다음 배당 준다고 발표 했으면 좋겠어요 ㅋㅋ

농담입니다.. ㄷㄷ

 

아무튼 내년부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만들수 있어 내년이 더 기대되는 한국전력이네요.

 

한전 주주님들 화이팅!

 

반응형

댓글